본문 바로가기

한자

획으로 한자 찾기 (부수, 모양자, 음, 총획)

인터넷과 컴퓨터 기술이 발달하면서 한자 검색 방법 또한 다양해졌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획으로 빠르게 찾는 법을 알려 드리려고 하는데요. 한글 음, 부수, 모양자, 총 획수를 이용하는 것은 물론이고, 획을 직접 그려 모르는 한자 찾기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전을 찾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옥편을 사용할 줄 몰라도 상관 없습니다.

 

 

가장 빠르게 획으로 한자 찾기.


다양한 방법으로 한문 검색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사전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로그인 없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곳이죠.



사이트에 접속하면 검색창이 하나 나타나는데요. 검색창 안에 연필 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 아이콘을 선택하면 [필기 인식기 창]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에 한자의 획을 하나씩 그려 넣어 보세요. 그럼 우리가 찾고자 하는 문자를 입력 및 검색해 줍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한자 찾기 하는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검색창 오른편에 있는 고급 검색 버튼을 클릭해 보세요. 그럼 여러 가지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는 [한문 검색창]이 하나 열리는데요. 음으로, 총 획수로, 부분 단어로, 부수로, 모양자로 한자 찾기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총 획으로 한자 찾기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10개의 획을 가진 문자를 4,408개나 찾을 수 있네요.



저는 "집 가"라는 문자를 클릭해 보았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 한자에 대한 부수, 모양자, 총 획수, 유니코드, 난이도, 뜻 등 다양한 사전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연관 단어에 속하는 유의어도 정말 많네요. "획순 보기"를 통해 어떤 순서로 쓰면 되는지 배울 수 있었어요.



한문 공부를 하는 학생이라면 이곳에서 제공하는 한자의 구성 원리를 꼭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암기를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고, 이해를 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사성음, 영문, 관련 단어 및 성어에 대한 정보도 만나볼 수 있었어요.

 

 

 

 

이번 시간에는 다양한 방식을 이용한 획으로 한자 찾기 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반대로 한글을 가지고, 한문 사전을 검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은 사전 사이트이오니 잘 활용해 보세요.